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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설계 일반

자동차 부위별 강판소재

차량의 경량화와 안정성 개선을 위하여 강재의 인장강도는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도장성과 내식성이 요구되는 판넬용 강판은 연신율과 드로잉성이 우수한  IF mild와 HT 강판이 주로 사용되고, 외판은 Dent에 저항하는 내덴트성을 개선하기 위해 도장 후 강도가 상승하는 소부경화강(BH강, 340 MPa)이 주로 사용된다.

 

강도와 성형성이 요구되는 멤버와 필라(pillar)같은 구조물은 440 MPa급 강판에서 780 MPa급 고강도 변태조직강으로 강도가 증가해 왔다.

 

내충격성이 요구되는 범퍼나 도어의 충격방지용 impact beam과 같은 충격보강재는 1470 MPa급 초고강도 복합조직 강판이 적용되고 있다. 내피로성과 강도가 요구되는 서스펜션과 휠 등의 샤시부품에는 780 MPa급 열연 고강도강이 활용된다.

 

강도와 인성이 요구되는 스프링, 볼트, 타이어코드용으로는 2450, 3520 MPa급이 각각 적용된다. 내식성과 내열성이 요구되는 배기계 부품의 경우는 주물이나 알루미늄이 도금된 일반강을 사용하며, 스테인리스 강으로 많이 전환이 되었다.

 

 

- IF Mild/HS(Interstitial Free, 극저탄소강)

철강의 제조 과정 중에 결정격자 사이에 질소나 탄소와 같은 크기가 작은 원소가 자리하면 결정구조가 단단해지고 성형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탄소의 함량을 철저하게 낮추고, 탄소/질소와 친화력이 강한 타이타늄, 나이오븀을 소량 첨가하여 잔존하던 원소의 화합물을 형성하여 결정구조가 비교적 연해지게 된다. 이러한 가공을 거친 강을 IF 강이라고 하며 성형성과 강도, 경량화 등이 용이하여 차량 중량의 70%를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에 흔히 사용되고 있다.

Back OTR, (현대제철)

 

- Dent : 차량에서 외판이 움푹 파이거나 찌그러지는 현상

 

 

https://blog.naver.com/manpack/140016037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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