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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설계 일반

자동차 개발 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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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산업에는 도면, 차량 개발 stage, 부품의 용도 등에 따라 각 항목을 구분할 수 있는 용어들이 존재한다. 차량 산업 뿐만 아니라 제조업 및 운송 수단 관련 산업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1. 도면

엔지니어는 기본적으로 도면을 읽고 작성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개발 프로시져의 스테이지에 따라 도면을 세분화하고 다르게 명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면의 명칭은 아래와 같다.

 

- L1 도 (Level 1 Drawing)

설계를 고려한 파츠 구성 및 기본 단면을 3차원으로 작성한 도면

 

- L2 도 

관련된 부품과의 조립을 고려하여 개략적인 제품 형상을 3차원으로 작성한 도면

 

- L3 도

주요부위의 생성 및 트림(trim) 면을 3차원으로 작성한 도면

 

- Install 도 (Installation Drawing)

단품을 조립할 수 있도록 용접부의 위치, 조립 위치, 작업 방법 등을 표기한 도면

 

- EO CUT (Engineering Order Cut)

양산 이전에 설계 변경 발행 및 적용을 구분하는 도면, 설계변경의 적용 시점을 개발 이벤트 단계별로 구분함

 

- 양산도 (Mass Production Drawing)

양산 이전, 설계 변경이 확정된 시점에서 품질 검증을 위해 최종적으로 사양이 고정된 도면.


 

2. STAGE

초기 차량 개발의 단계나 상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차량을 명명한다.

 

- PROTO (Prototype Vehicle)

초기 차량의 installation을 확인하고 신뢰성 시험 등을 바탕으로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된 차량

 

- All Tool (All Tools Applied Stage)

양산 금형의 개발 및 이를 사용한 제품의 dimension이 검증된 상태

 

- Full Tool (Full Tools Applied Stage)

양산 금형과 지그(Jig), 설비 적합성이 합격된 상태로 공정 능력 평가가 완료된 상태

 

- T 단계 (Try Out Stage)

양산 준비를 위한 설비 설치 및 작업자 교육을 포함하여 설비 능력을 검토하는 단계

 

- PP 단계 (Pre Production Stage)

양산에 준하는 설비, 금형, 지그를 적용해 양산 투입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검증하는 단계 (All Tool Condition)

 

- MP 단계 (Mass Production Stage)

PP 단계의 후행으로, PP 단계의 문제점이 조치되어 완성차의 품질, 설비, 치구의 적합성이 검증되고 양산이 이루어지는 단계 (Full Tool Condition)

 


 3. General

개발 단계나 도면 외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들

 

- LL 부품 (Long Lead Time Part)

개발 기간이 오래(10개월 이상) 소요되는 부품

 

- ALL 부품 (All Other Parts)

LL 부품 외의 나머지 부품

 

- T Car (Test Car)

Proto의 선행 개념으로 정식 도면 작성 이전에 설계 solution 확인 목적 등 선행 개발 시험용으로 제작되는 시험차

 

- PEI (Preliminary Engineering Information)

사양 기획 차원에서 설계원가 추정, 제품 사양의 특성 구분을 위해 관련 부문 간 협의된 제품 사양 정보

 

- PEL (Preliminary Engineering Layout)

PEI를 기본으로 해당 모델의 판매, 지역별 사양 등급별로 정리한 차량의 사양서 (설계 및 생산준비 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이 됨)

 

 


4. 부품 및 설계 관련 용어

- BOM (Bill of Materials)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 및 자재의 목록. 설계와 생산 계획의 기본 자료로 사용됨.

- GD&T (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제품의 형상 및 치수 공차를 규정하는 설계 표준으로, 부품 간 조립성 및 품질 보장을 위한 핵심 요소.

- FMEA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설계 및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결함을 사전에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품질 관리 기법.

- DVP&R (Design Verification Plan and Report)
설계 검증 계획 및 결과 보고서로, 설계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검증하기 위한 계획과 결과를 기록함.

-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으로, 차량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분석하거나 냉각 성능을 검토하는 데 사용.

- CAE (Computer-Aided Engineering)
컴퓨터를 활용한 구조 해석, 충돌 시험 시뮬레이션 등 엔지니어링 분석 기법.


5. 개발 및 시험 관련 용어

- NVH (Noise, Vibration, Harshness)
차량의 소음, 진동, 승차감에 관련된 특성을 분석하는 기술

 

- SOP (Start of Production)
양산이 시작되는 시점 또는 일정

 

- APQP (Advanced Product Quality Planning)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론

 

- DFMEA (Design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설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 및 영향을 사전 분석하는 도구

 

- PFMEA (Process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공정 단계에서의 잠재적 결함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방법론


6. 차량 및 시험 차량 관련 용어

- Prototype (Proto)

초기 시험용 차량으로, 설계 검증과 성능 시험을 위해 제작됨

 

- Mule Car
새로운 부품 또는 설계를 검증하기 위해 기존 차량에 이를 조립하여 제작한 시험 차량

 

- EVT (Engineering Validation Test)
엔지니어링 설계 검증 단계에서 수행하는 시험

 

- DVT (Design Validation Test)
설계 단계에서의 기능 검증 시험

 

- PVT (Production Validation Test)
생산 단계에서 최종 제품의 품질 및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


7. 생산 및 품질 관리 용어

- OK Line
생산 공정에서 품질 검사를 통과한 제품만이 통과할 수 있는 마지막 확인 지점

 

- Inline Inspection
생산 공정 중에 이루어지는 품질 검사

 

- End-of-Line (EOL) Test
생산 공정 마지막 단계에서 수행하는 차량 품질 및 기능 검사

 

- First Article Inspection (FAI)
초도 생산품의 품질 검증 및 승인 절차

 

- OEE (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
설비의 전체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가동률, 성능,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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