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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설계 일반

자동차 차체설계 - 2

2) 안전설계

 

차량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 사고는 설계 시에 주의하여 평가되어야 하고 그에 따라 안전 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설계 단계에서 안전성이 평가되고 있으며 각 국이나 대륙에 따라 법규가 제정되어 평가되고 있다. 미국의 FMVSS는 잘 정리된 안전 기준의 하나로 알려져 있고, 아래는 FMVSS 중심으로 주안점을 기술한다. 안전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면 판매금지, 벌금, 리콜 등의 패널티가 적용된다.

 

1. 예방안전

- 시계

 넓은 시야 확보는 안전운전에서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고, 전방시계(직접시계) 및 후사경에 의한 간접시계도 규정이 되어 있다. 또 직접시계에 대해 윈드 쉴드 글래스 면의 시계를 확보하는 와이퍼, 드프로스터, 디포거의 성능 또한 평가되어야한다.

 

- 시인성

 자동차와 자동차 간, 자동차와 보행자 사이에 서로의 위치와 움직임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램프류의 위치, 밝기 등을 규정하고, 컨트롤 룩도 조작/식별이 용이한 위치에 두어야 한다.

 

2. 충돌 시의 안전

 충돌 시 승객 보호를 위해 두부에 가해지는 충격이 가해지는 범위는 에너지 흡수 구조로 해야한다. 머리가 뒤로 젖혀져 목뼈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는 헤드 레스트레인트(head restraint)의 위치 및 장착부위 강도도 규정되어 있다.

 

3. 충돌 후의 안전

 추돌 후 연료 누설과 이에 기인한 화재 방지 측면에서 연료 탱크와 주유규의 배치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차량화재가 발생한 경우를 고려하여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한 내장재의 난연화가 규정되어 있다.

 

 

https://blog.naver.com/manpack/14001591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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